본문 바로가기
Oki's Story/오키나와 영화

파이카지 남해 작전

by okiz 2020. 5. 22.

파이카지 남해 작전

ぱいかじ南海作戦

 

파이카지 남해작전. 출처=다음영화

 

tip.

유튜브에 Oki's Land를 검색하시면 오키나와 배경의 영화나 드라마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상단의 '유튜브 채널' or 좌측상단 버튼 클릭

 

0.

오늘 소개할 오키나와 배경의 영화는 『파이카지 남해 작전』입니다.

 

모험가이자 작가인 시이나 마코토(椎名誠)의 2004년 소설, 『파이카지(ぱいかじ)』를 모티브로 만든 영화입니다.

 

(참고로 그의 부인 와타나베 카즈에(渡辺一枝)는 티벳 관련 저서를 다작한 수필가이기도합니다)

 

0.

파이카지(ぱいかじ)란, '남쪽에서 불어 오는 바람(남풍)'이라는 뜻으로 오키나와 방언입니다.

 

도쿄에서 실직과 이혼이라는 이중고를 겪은 주인공이 남쪽섬 오키나와, 거기에서 더 남쪽인 야에야마제도의 이리오모테라는 섬에서 펼쳐지는 코믹영화입니다.

 

영상에서는 주로 앞부분만 다뤘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영화를 통해 나머지 이야기도 알 수 있습니다.

 

0.

영화는 2011년 11월 한 달 동안 촬영을 했는데, 그 바람에 영화 중간에 나오는 이시가키 공항의 위치가 현재와 조금 다릅니다. 당시 시가지에서 10분 정도의 거리에 공항이 위치한터라 소음 민원 등 여러 고충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10년 여에 걸쳐 2013년에 현재 위치의 신 이시가키 공항(新石垣空港)이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영화의 촬영지를 찾아 떠나보겠습니다.

 

영화의 스포와 관련된 지역이 나올 수도 있으므로 영상 시청 후 보시길 추천합니다

 

1. 215지방도로 종점

도로 종점(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하에미다 해변 입구(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해변 입구(영화)

 

2.하에미다 해변(南風見田の浜)

구글 지도에 검색 해보면 이 곳은 캠핑 장소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하에미다 출입구(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하에미다 해변(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하에미다 해변(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3. 급수탑(大富給水塔)

 

사탕수수 밭에 뿌리는 물을 급수차에 실어와 저장하는 곳입니다. 이 곳은 영화의 포스터뿐 아니라 영화 내에서도 종종 나오는 장소인데, 아이들이 그린 그림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 곳에서 주인공이 오리온 맥주를 한잔 하는 것은 잊을 수 없는 명장면입니다.

 

아이들이 그린 그림(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남쪽에서 본 모습(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또 다른 급수탑의 그림(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너, 너무 맛깔나게 마시는거 아니냐
영화에서 나오는 급수탑 장면

 

4. 호시타테 해변(星立(干立)集落沖の海)

 

주인공이 네 명의 남자를 찾으러 가기 위해 보트를 탔던 장소. 직접 방문한 사람에 따르면 영화 장면과 맞지 않는 부분도 있다는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해변(영화)
보트를 타고 떠나는 주인공(영화)

 

5. 오-토미 매점(大富共同組合売店)

오-토미(大富) 마을은 오키나와 전쟁 이후 오키나와 본섬과 오기미 촌(大宜味村) 및 다케토미 섬(竹富島) 사람들이 모여 두 마을의 이름을 각각 따와 만든 공동 조합이라고 합니다(오기미의 大 : おお + 다케토미의 富 : とみ =  大富 おおとみ).

 

오토미 공동조합 매점(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매점 내부(영화)
경유를 받았던 장소(출처=「八重山 島旅への誘い」管理人)
아쟈씨 기름 좀 주이소~!(바로 위 사진의 장소, 영화)

들어가며...)

 

앞으로 오키나와를 배경으로 제작한 영화나 드라마 등을 리뷰할 예정입니다. 첫 리뷰 작품인지라 한 장면 한 장면이 애착이 가는데요.  그 중에서도 맥주 마시는 장면은 꼭 시청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맥주를 맛있게 '먹다'라는 게 이런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리고, 촬영지 위치의 지도를 넣고 싶었으나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지도는 국내로 한정되어 있어 따로 첨부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

구글지도는 저작권 문제가 있어 넣지 못할 것 같습니다.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위의 내용 중 나오는 지명을 직접 검색해주세요

 

악재가 겹치는 바람에 오키나와로의 이동은 고사하고 현재의 일상생활마저 제한되는 나날입니다. 답답하실텐데 이 영화를 보시면서 머리도 좀 식히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디 이전의 일상까지는 아니더라도 가족이나 친구 등 함께 모여 술한잔이나 저녁식사 한 끼 정도 마음 편히 할 수 있는 그 날이 오길 바랄 뿐입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일상은 깨지기 쉬우므로 잘 보다듬고 지켜줘야 한다'라는 글귀가 계속 귀에 맴돕니다. 모쪼록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 채널 이용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조금이나마 쉬어 가실 수 있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건승하십쇼!

 

참고)

영화 장면을 제외한 사진은 마사즈미 이소베(MASAZUMI ISOBE)씨와 사전 협의 후 업로드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사진을 이용할 시 꼭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Oki's Story > 오키나와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국에서의 성원  (0) 2020.06.04
아오이유우의 편지  (0) 2020.04.14
오키나와의 이카이호(医介輔)  (0) 2020.04.11